연현주 대표 | 생활연구소·청소연구소 > 인터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THE창업가
인터뷰 프로젝트

오늘도 뜨겁고 치열하게 달리는 창업가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의 창업가정신을 들려주세요”

연현주 | 생활연구소 · 청소연구소
#여성#홈서비스#O2O

"왜 그걸 바꿔야 하는지 당위성이 있어야 하고, 이에 대한 근원적인 철학과 신념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INTERVIEWEE : 연현주 대표, 생활연구소 (모바일 홈클리닝 중개서비스)

1.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청소연구소를 창업한 연현주 대표입니다. 기존에 다음커뮤니케이션, 엔씨소프트, 카카오에서 약 20여 년간 인터넷 모바일 업무를 하다가, 뛰쳐나와(?) 뒤늦게 창업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너무나 즐겁게 스타트업 라이프를 즐기고 있으며 그만큼 고생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 아들의 엄마이기도 해서 매우 바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습니다.   



 

생활연구소 사무실에서 서비스 소개하는 중 

 


 

2. 당신이 창업한 ‘스타트업’을 소개해주세요.

<청소연구소>는 바쁜 일상에 청소나 가사를 하기 힘든 "고객"과 청소 전문 교육을 받은 "청소 매니저님"을 매칭 하는 서비스입니다. 맞벌이 부부, 독박 육아에 지친 부모님, 1인 가구, 어르신 가구 등 다양한 고객님들이 청소연구소를 사용하고 계시고, 100만 명 가입고객과, 45,000분의 매니저님이 현재 활동 중이신 대한민국 No.1 홈클리닝 플랫폼입니다!  



3.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 직장에서 서비스를 준비하다가 같이 준비하던 팀원들 중에서 5명이 함께 나와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 늘 "왜 아직까지도 믿을 만한 가사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없을까? 일하시는 분들은 왜 이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대우받으면서 힘들게 일하실까?"이런 의문이 들었고, 이 부분을 꼭 해결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청소연구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늘 신뢰할 수 있는 가사서비스 플랫폼을 만들고, 더불어 종사하시는 모든 매니저님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드는데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일하고 있습니다.  



4. 당신을 오싹하게 만든 사건사고가 있다면?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배움을 얻었나요?

창업 초기. 아주아주 더러운 집 예약이 들어왔어요. 매니저님이 가셨는데 너무 힘들다고 못하시겠다고 집에 가신다고 가셨어요.ㅠㅠ 너무 당황스러웠는데, 제가 얼마나 더럽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 경우 청소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지 직접 해봐야 할거 같아서 제가 직접 가서, 청소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서 오염도가 심한 댁인 경우 시간 추가 방법이나, 고객의 안내 방법, 매니저님의 대처 방법에 대해 매뉴얼을 만들고 교육과 정책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이 날부터 제가 청소를 직접 다니기 시작했어요. 직접 해보지 않고는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이후부터는 직접 많이 경험하고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교육장에서 매니저님들께 직접 후드청소 시연 중  




5. 창업 과정에서 소소하더라도 행복감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1) 첫 번째 행복 : 고객의 감동 리뷰 

제 일과 중 하나는, 저녁에 퇴근 후, 하루에 들어온 모든 고객님의 후기를 보는 일입니다. 생각지도 않게 고객님들이 매니저님이나 회사에 정말 많은 후기를 남겨 주세요. 저는 1개의 후기도 빼지 않고 다 읽습니다. 감동적인 리뷰들이 정말 많아요. 돌아가신 친정 엄마처럼 매니저님이 잘해주셔서 펑펑 울었다는 후기를 보고 같이 울기도 하고, 매니저님께 청소의 신이라며 칭찬해 주신 글들을 보면 너무 뿌듯하고, 우리 매니저님이 자랑스럽고 그래요. 한편 불편한 점이나 불만사항도 다 확인하고 다음날 피드백을 드리고 개선방향도 찾아요. 이 모든 게 우리의 프러덕에 대한 고객들의 감사와 애정인 것 같아 너무 행복합니다. 


2) 두 번째 행복 : 매니저님들의 감사 인사

우리 회사의 큰 사명 중에 하나가 매니저님들에게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드리는 것인 만큼, 매니저님들의 근로 환경, 처우 개선 등에 대해 많은 고민과 섬세한 정책들을 만들어 가고 있는데요. 매니저님 독감 예방주사나, 명절에 드리는 홍삼 선물 등을 받으신 매니저님들이 그 어떤 돈보다 매니저를 위해 준다는 마음에 울컥하셔서 전화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정말 행복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준 팀원들께 깊은 감사의 울림이 있었습니다. 



6. 당신의 오아시스, 어떤 것으로부터 영감 혹은 에너지를 얻나요? 그 이유도 알려주세요.

창업 이후, 현장의 서비스업을 하면서 '진짜 서비스'라는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 늘 고민해요. 그래서 주말이나 짬이 있을 때마다 서비스 현장에 가서 직원들의 태도, 응대 방법, 회사의 정책 등등에 대해 면밀히 살펴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봐야 해요. 환불 정책이나 할인 이벤트 등 이것저것 다 살펴봐요. 재밌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양하게 보는 게 제일 좋은 거 같아요. 혼자 고민해서 답이 나오는 게 아니라, 아무 때나 24시간 사례나 아이디어들을 던지는 톡방도 있어요. 거기에 계속 팀원들이 던지는 내용들도 봅니다. 타사에서 문제 되었던 사례, 잘된 사례, 이벤트, 정책 등등.. 많이 도움되어요.




사무실에서 팀원들과 자유롭게 토론 중  


 


7. 당신에게 과거에 다녀올 수 있는 타임머신 탑승권을 드립니다.(탑승 거부 불가!) 어느 때로 가고 싶고,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이유와 함께 알려주세요.

전 안 갈래요^^ 지금 너무 좋아요. 과거도 좋지만 제 인생은 계속 더 나아지고 깊어지고 풍요로워지는 거 같아요. 되돌아보아도 크게 후회스러운 시간이 없어요. 학창 시절 나름 열심히 공부했고, 좋은 기업들을 다녔고, 좋은 동료들과 일했고, 세 아들까지.. 다복한 가족을 꾸렸고, 멋진 회사를 창업하는 거 까지 크게 돌아가서 바꾸고 싶은 부분이 없어요ㅎㅎ 너무 소박한가요? ㅎㅎㅎ  



8. 당신이 생각하는 ‘창업가정신'은 무엇인가요?

내가 생각하는 창업가정신은 '혁신에 대한 사명감'입니다. 

바꾸고자 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방법이 있어야 할 건데.. 그것만으로는 부족해요. 단지 "아이디어와 기술"만으로는 부족해요. 왜 그걸 바꿔야 하는지 당위성이 있어야 하고, 이에 대한 근원적인 철학과 신념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냥 바꾸고 싶어요. 재밌을 거 같아요.. 이건 부족한 거 같아요. 불편한 부분을 고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신념과 이에 대한 사명감이 있으면 웬만한 부분은 다 이겨낼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래서 '혁신에 대한 사명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혁신 #사명감 #신념




9. 당신이 생각하는 ‘혁신'은 무엇인가요?

혁신이 세상에 없던 새로운 기술을 의미하는 건 아닌 거 같아요. 

그런 기술을 포함해서 새로운 , 더 나은 '세상'인 거죠.

혁신을 통해 우리 이웃들이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고, 더 편리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해 주는 게 혁신이라고 생각해요.   



10. 당신 회사의 핵심가치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생활연구소 ( 청소연구소의 회사명)의 핵심가치는 

1. 공유  

2. 유머

3. 사랑 

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향해야 하고, 서로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늘 "공유"하면서 효율적으로 일하고,

매일 눈 뜨면 가고 싶고 하루하루 하는 일 모두가 즐겁고 재미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유머'

그리고 늘 아끼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동료들과 함께 꿈을 키우는 회사.

그래서 3가지 핵심가치를 정했습니다.




초기 창업 멤버들과 회사 이전 기념 사진 촬영  




11. 당신 회사의 조직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회사가 늘 시끌벅적해요. 전 늘 말하면서 떠들면서 공유하면서 일하는 문화를 중요시해요. 

문서는 최소화하고, 늘 얘기해요. 아이디어도 의견도 자유롭게 영어 이름으로 소통하고 편하게 얘기해요.

시끄러운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해요. 막힘이 없어야 해요, 회사 내에서 누구나 의견을 얘기하고 경청하고 같이 고민하고 개선하고 칭찬하고 피드백하는 문화가 늘 있는 '시끌벅적'한 회사를 '지향' 합니다!

야근은 절대 '지양'하지만, 업무 시간에는 진짜 쉴 틈 없이 빡세게 일하는 걸 즐겨요! 격렬하게 토론하고, 고객 응대도 365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하고 있어요. 



12. [PR타임] 우리 회사 깨알 자랑해보기 

회사에 늘 이벤트와 재밌는 일들이 가득해요. 봄가을 (코로나 전) 큰 체육대회도 하고, 워크숍도 가고, 한 달에 한번 수요미식회로 맛집 탐방도 하고(원래 회사에서 점심식대 제공), 동호회도 다양하게 있고 회사에서 지원해요 (축구동아리, 주류동아리, 커피동아리, 생활체육 동아리 등등)

아참! 잡플래닛에 평점이 5.0이래요!!ㅎㅎ 전 몰랐는데 입사 지원자분들이 주로 그 얘기를 하시면서 너무 신기한 회사라서 와보고 싶었다고 합니다.ㅎㅎ 



13.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당신 회사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어떤 도움들을 받았는지?

너무나 많은 도움을 받고 있지요. 일단 청소연구소를가장 크게 지탱해 주는 건 '고객님'과 '매니저님'이세요. 당연하지만 고객의 의견, 매니저님들의 의견과 사용성 등을 늘 관찰하고 거기서 모든 힌트를 얻어요.

투자사분들도 큰 도움을 많이 주세요. 저희는 주주사가 11개사로 아주 주주부자입니다. 회사 하나하나 유명하실 뿐 아리나 진짜 회사를 아끼며 조언해 주시는 찐투자자분들이에요. (너무 자랑스러운데 뭐라고 표현을 못하겠네요)

그리고 제가 늘 마음속에 고마운 분들이 있는데, 바로 우리 '팀원들의 가족분들'이예요.

회사가 성장하고는 있지만, 아직 작고 바쁘기도 하고 그런데.. 우리 팀원들의 가족 분들이 늘 회사 칭찬해 주시고 남편이, 부인이, 아들, 딸이 멋진 회사에 다니고 있다고 자랑스러워해 주세요. 기사 스크랩해주시는 아버님도 계시고, 우리 회사일에 늘 관심 갖고 조언해주시고 맛있는 거 배달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아이들도 주말에 회사에 놀러 와서 놀아요. 우리 엄마 회사가 최고라고ㅎㅎ 너무나 고맙고 늘 감사합니다.




전사 직원들과 시리즈 B 투자 유치 후 기념 촬영   




14. 스타트업계 대변인이 된 당신 : 스타트업의 필요성과 옹호를 위한 명쾌한 답변! 

스타트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실행으로 우리나라를 더욱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 교육과 함께 경제적으로도 나라를 혁신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써 스타트업은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5. 후배 혹은 동료 창업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지금 너무 잘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고, 도전하고 있는 거 자체가 의미 있다고 봅니다.

혹시 어렵더라도, 또 기회와 젊음이 있으니 포기하지 마세요!



16. 땅땅!⚖ 당신을 코스포라는 스타트업 연대체 리더로 임명합니다. 무엇을 해보고 싶으세요? 

스타트업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라 기존 제도(법률)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타트업이 많아 짐에 따라 생겨나는 다양한 새로운 현상에 대해 면밀히 사회에 미치는 임팩트를 파악하고, 기득권 세력이나 기존 법률 등과의 마찰 등을 고민하고, 새로운 법률 제정이나 제안을 할 수 있는 균형 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단체로 만들어 보고 싶어요 (지금도 그렇게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멋지십니다!)



17. 코스포가 다섯 살이 되었습니다! 간질간질~ 코스포 칭찬 타임

위에 썼지만, 코스포가 스타트업들의 다양한 목소리, 그리고 사회에 끼치는 영향과 방향성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갖고 국회나 정부와 잘 협의해 주시는 거 같아 너무나 든든하고 고맙습니다.

작은 회사라 대관이나 PR 등의 어려움이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잘 도움 주셔서 늘 너무나 감사합니다.



18. 코스포에서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아주 작은 것도 좋아요. 없다면 앞으로 하고 싶은 경험!

저희는 플랫폼 노동자 관련 법률 제정이나, 가사특별법 관련해서 기존 정미나 실장님과 담당자분들이 적시에 좋은 정보와, 다양한 발언 기회를 주셨습니다. 덕분에 발 빠르게 법률 제정에 대해 이해하고 잘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9. 위 질문과 관계없이 당신이 정말 더하고 싶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부탁드립니다.

없다면 당신의 인터뷰를 읽은 분에게 아무말 대잔치

청소연구소! 꼭 기억해 주세요. 곧 유니콘으로 만나실 거예요!




교육장에서 매니저 교육 진행 중
 


인터뷰에 참여해 준 연현주 대표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페이스북 공유
  • 링크 복사

회원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