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동 대표 | 코나투스 · 반반택시 > 인터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THE창업가
인터뷰 프로젝트

오늘도 뜨겁고 치열하게 달리는 창업가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의 창업가정신을 들려주세요”

김기동 | 코나투스 · 반반택시
#공유경제 #모빌리티

"우리가 속한 사회가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한다고 느낄 때, 그 기쁨이 큽니다."
INTERVIEWEE : 김기동 대표, 코나투스 · 반반택시 (빠르고 편리한 택시 승차 공유 서비스)

1.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코나투스 김기동입니다.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 스타트업 라이프를 살고 있습니다.

비혼주의자 이지만, 두 아이의 아빠이고 가정 속에서 가장 큰 행복 느낍니다. 아웃도어 액티비티라면 뭐든지 좋아하나 또 한 없이 집돌이입니다. 새로운 것보다 옛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당신이 창업한 ‘스타트업’을 소개해주세요.

코나투스는 국내 유일의 라이드헤일링 스타트업입니다. 이제 만 3년 된 루키이구요.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반반택시'는 국내 3위 택시 호출 플랫폼으로, 카카오택시/우티와 열심히 경쟁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호출이 가능하며, 배차 성공률 및 평균 대기시간 기준으로 카테고리 탑티어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B2B 대상으로 원하는 사업자 누구나 자신의 서비스에서 택시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플랫폼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라이드헤일링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에 새롭게 진출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3.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좀 더 자유롭고 행복해지고 싶어서 창업했습니다. 대학 재학 시절 창업을 했었습니다. 그때의 경험 때문에 다시 창업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4. 당신을 오싹하게 만든 사건사고가 있다면?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배움을 얻었나요?

피치 못 할 사정으로 소중한 동료를 떠나보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가 가장 힘들고 슬픔이 큽니다. 같은 경험을 절대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더 깊게 고민하고 반성합니다.  



5. 창업 과정에서 소소하더라도 행복감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먼저 좋은 동료들이 합류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질 때 아주 기쁩니다. 그로 인해 우리가 속한 사회가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한다고 느낄 때, 그 기쁨이 더 큰 것 같습니다.  



6. 당신의 오아시스, 어떤 것으로부터 영감 혹은 에너지를 얻나요? 그 이유도 알려주세요.

가족과 가능한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합니다. 그리고 작게라도 당장 누릴 수 있는 행복들은 놓치지 않고 누리려고 하는 편입니다. 


7. 당신에게 과거에 다녀올 수 있는 타임머신 탑승권을 드립니다.(탑승 거부 불가!) 어느 때로 가고 싶고,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이유와 함께 알려주세요

가장 즐거웠던 때로 돌아가면 좋겠습니다. 2002년 월드컵 때로 가면 좋을 것 같고, 온통 신났던 그때를 다시 경험하고 싶습니다. 



8. 당신이 생각하는 ‘창업가정신'은 무엇인가요?

내가 생각하는 창업가정신은 '강한 생존본능'입니다. 어떤 환경 속에서도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고 살아남는 것. 그리고 더 잘 생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아붓는 것이 창업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생존_본능 #Find a way #Survive  



9. 당신이 생각하는 ‘혁신'은 무엇인가요?

내가 생각하는 혁신은 '돌이킬 수 없는 경험'입니다. 한번 경험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경험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경험을 제품화하는 것이 창업가만이 할 수 있는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돌이킬_수_없는 #차별화된_경험 #경험_혁신



10. 당신 회사의 핵심가치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총 4가지인데요. 

1) 상생철학

2) 절대적으로 높은 기준

3) 필요 이상의 투명성

4) 놀랄 만큼 높은 자유와 신뢰입니다. 

조만간 저희 핵심가치를 포함한 Ground Rule을 정리해 공유할 계획입니다.


서비스 출시하는 날 택시 앞에서 직원들과 함께!

 



11. 당신 회사의 조직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동일한 가치체계에 기반해서 같은 방향을 보고 달리도록 하는 것이 조직문화의 핵심입니다.  상기 핵심가치가 회사 내에서 대표를 포함해 전 구성원들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사내 의사 결정, 리소스 투입, 소통방식, 보상체계들을 지속 정비하고 있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청취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12. [PR타임] 우리 회사 깨알 자랑해보기

이상한 사람이 없습니다. 동료가 최고의 복지인 것 같아요. 또 ‘브랜든데이’라고 해서(제안자가 브랜든)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오전 근무만 하고, 오후는 리프레쉬 타임을 갖고 있는데 구성원들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SK 가스충전소를 리모델링해 사무실로 사용 중인데, 옥상 포함 300평 규모로 초기 스타트업 치고는 넓고 쾌적한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50평 규모의 사내 라운지에 탁구대 포함해 구성원들이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하고 있고요.



13.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당신 회사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어떤 도움들을 받았는지?

지금껏 여러 고비를 넘기며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저희를  도와주신 수많은 숨은 조력자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규제 샌드박스 사업자로 선정된 덕분에 정식 서비스 개시가 가능했고, 이는 코스포를 포함해 유관부처 공무원 분들의 적극 행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주변의 동료 창업가 분들께 미력하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꼭 보답하고 싶고, 저희를 통해서 좀 더 살기 좋은 사회가 될 수 있는데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 스타트업계 대변인이 된 당신 : 스타트업의 필요성과 옹호를 위한 명쾌한 답변! 

현재의 대기업들도 모두 과거에는 스타트업이었습니다.

이미 스타트업은 우리 사회의 혁신과 경제발전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고, 국내 고용의 큰 부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많은 인재들이 대기업을 나와 스타트업에 도전하고 있고, 스타트업은 리스크가 크다는 것도 이제는 옛말이 된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유롭고 주도적으로 일하고 싶으신 분, 그리고 그에 걸맞은 보상을 원하는 분들은 주저 말고 스타트업 씬에 도전하시고 성공의 주역이 되시기 바랍니다.


택시 기사님들이 하루에 꼭 한 번은 들르시는 가스 충전소 2층과 3층을 사무실로 리모델링해서 사용 중입니다
 



15. 후배 혹은 동료 창업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지금도 고통에 몸서리치면서 불철주야 열심히 달리고 계실 수많은 동료 창업가분들과 스타트업 종사자분들을 응원합니다. 끝까지 살아남으시기 바랍니다. 저도 꼭 생존하겠습니다:)



16. 땅땅!⚖ 당신을 코스포라는 스타트업 연대체 리더로 임명합니다. 무엇을 해보고 싶으세요?

저는 저희 회사 하나로도 벅차고 분에 넘치는 사람이에요.ㅎ 죄송합니다. 



17. 코스포가 다섯 살이 되었습니다! 간질간질~ 코스포 칭찬 타임

규제 샌드박스 제도가 안착되기까지 정말 큰 역할을 해 주신 것은 모든 관계자분들께서 너무 잘 알고 계십니다. 택시업계와 스타트업 간의 갈등 상황이 그나마 정리될 수 있었던 것도 코스포의 역할이 절대적이었습니다. 지금도 기존 산업과의 갈등은 지속되고 있고, 대외적 역량이 부족한 많은 스타트업들이 코스포의 도움 속에서 리스크를 극복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스타트업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시길 바라고 항상 응원합니다. 고맙습니다~



18. 코스포에서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아주 작은 것도 좋아요. 없다면 앞으로 하고 싶은 경험!

저희는 덕분에 규제 샌드박스부터 여러 차례의 규제 리스크, 대기업 간의 상생 등등 사업하면서 지금까지 너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19. 위 질문과 관계없이 당신이 정말 더하고 싶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부탁드립니다.

없다면 당신의 인터뷰를 읽은 분에게 아무말 대잔치

코나투스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라요. 예상을 깨고 결국에 승리하는 스토리가 될테니까요.


저희 회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https://kornatus.oopy.io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숨은 인재들의 지원을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부탁드려요~



 



인터뷰에 참여해 준 김기동 대표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페이스북 공유
  • 링크 복사

회원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