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정보 홍승일 대표 | 힐링페이퍼·강남언니
페이지 정보
본문
"다른 누군가가 해결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자신이 응당 올 미래를 만들어내려 하는 것이 창업가정신 같습니다."INTERVIEWEE : 홍승일 대표, 힐링페이퍼 (IT 서비스를 통해 의료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메디컬 뷰티 종합 플랫폼 '강남언니' 운영)
홍승일이라고 합니다. 미용의료정보 서비스, 강남언니를 만들고 있는 힐링페이퍼란 회사를 2012년 창업했습니다. 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이 되어 세상에 흔적을 남기고 싶습니다.
강남언니는 성형수술, 미용시술할 때 자신에게 적합한 병원과 의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미용의료산업의 가격과 원자재 같은 불투명했던 사실정보를 투명하게 드러내고, 전문 의료인에 대한 고객의 후기와 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공급자 중심이었던 의료서비스 시장을 IT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3.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의학전문대학원 재학 시절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수험생 정보공유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기도 하고 출판사를 차려 독학용 교재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제가 직접 겪거나 깊이 공감한 문제가 있을 때, 직접 해결하는 게 충분히 가능하고 큰 결심이나 능력이 필요한 게 아니란 걸 느꼈습니다. 이렇게 직접 문제를 풀어내는 게 엄청나게 재미있단 것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해결해 주기를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게 더 재미있겠다 싶었고 이런 생각이 자연스레 창업으로 이어졌습니다.
4. 당신을 오싹하게 만든 사건사고가 있다면?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배움을 얻었나요?
강남언니 서비스를 불법 환자 알선 앱이라 주장하는 의사협회와의 논쟁이 현재도 진행 중인 가장 오싹한 일입니다. 이미 법적 분쟁으로 인해, 타다라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사업을 중단하는 것을 보았기에 공포는 더 큰데요. 의사협회가 불법이라고 주장하는 것들이 실제로는 보건복지부 유권해석에 따라 합법(가격 공개, 후기, 평가, 전후 사진 공개)이거나 강남언니가 하고 있지 않는 일임을 설명해 그들이 공격하는 것은 허수아비 때리기(강남언니는 병원에 일체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있는데 의사협회는 수수료를 받는 불법 앱으로 몰아감)라는 것을 밝히고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이런 사실을 알리고 설득하는 일의 중요성을 배우고 있습니다.
5. 창업 과정에서 소소하더라도 행복감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창업 초기 회사와 관련된 버킷리스트를 동료들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작성할 당시에는 우리가 이렇게 될 수 있으려나 싶었는데 이뤄지는 것들이 하나둘 있어 돌이켜보면 소소하게 행복감이 듭니다.(연예인 모델 쓰는 회사, 주변 사람들이 아는 회사, 청소해주는 분이 있고 화장실이 좋은 회사 등등)
오랜 동료들이 솔로로 시작해서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고, 그 아이가 커가는 모습을 보면 우리가 일 뿐만 아니라 삶도 함께해가며 성장하는 것 같아 행복해집니다.
6. 당신의 오아시스, 어떤 것으로부터 영감 혹은 에너지를 얻나요? 그 이유도 알려주세요.
좋은 경험과 통찰이 담겨있는 책을 읽었을 때, 다른 이의 수십 년 간의 경험과 통찰을 단 며칠 만에 흡수한 것만 같아 뭔가 채워지는 듯, 영감과 에너지를 얻습니다.
혼자 캠핑을 하며 SF소설을 읽거나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곤 하는데요. SF소설 속 전 지구적인 우주 차원의 스케일과 수천-수억 년의 미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눈앞의 짧고 얕은 수준의 고민에 허우적대는 일이 별개 아닌 것 같아져 환기가 확 되면서 멀찍이서 침착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곤 합니다. 때론 캠핑을 하면서 아무것도 안 하는 극도로 심심한 시간을 갖는데요. 아무것도 안 하고 숨만 쉬다 보면 자연히 에너지가 충전되는 느낌이 듭니다.
7. 당신에게 과거에 다녀올 수 있는 타임머신 탑승권을 드립니다.(탑승 거부 불가!) 어느 때로 가고 싶고, 가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이유와 함께 알려주세요.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은 정말 전혀 없지만, 탑승 거부가 불가하다고 하시니... 2008년, 되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딱히 없어 집에서 게임만 하고 있던 때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돌아가서, 그렇게 넋 놓고 게임만 하고 폐인처럼 지내지 말고, 지금은 자주 만나지도 못하는 귀한 친구들 한 번이라도 더 만나고, 가족과도 함께 여행 다니며 좋은 기억을 많이 만들고 싶습니다.
8. 당신이 생각하는 ‘창업가정신'은 무엇인가요?
자신이 겪고 있거나 깊이 공감하는 문제가 있고, 그 문제가 해결된 세상은 너무나 당연해서 응당 올 미래가 분명한데, 다른 누군가가 해결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자신이 응당 올 미래를 만들어 내려하는 것이 창업가정신 같습니다.
#당연히_올_미래 #직접_만드는것 #DIY
9. 당신이 생각하는 ‘혁신'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혁신은 '10X'입니다. 10배 더 큰 가치를 전하거나 10배 더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전하는 것을 10X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10% 더 잘하려 한다면 기존의 방식으로 조금 더 열심히 해서 달성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10X 임팩트를 내고자 한다면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차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런 과정을 혁신이라 여기는 것 같습니다.
#10X #NOT10% #다른_차원의_접근
10. 당신 회사의 핵심가치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극도로 투명하게, 극도로 솔직하게, 극도로 협업하자는 핵심가치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극도로 협업할 때 개개인으로 일할 때의 합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을 해낼 수 있다고 믿기에 조직을 이뤄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극도의 협업은 극도의 투명함과 솔직함을 바탕으로 발현됩니다. 극도의 솔직함은 투명함이 전제되어야만 발현될 수 있습니다. 솔직함 없는 투명함은 공허하고, 투명함 없는 솔직함은 맹목적이기 십상입니다. 저희는 신뢰를 기반, 모든 정보와 맥락을 공개하고 공유하려 하는 극도의 투명함을 추구하고, 투명한 이해 안에서 극도로 솔직함으로써 극도로 협업하여 고객에게 큰 가치를 전하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11. 당신 회사의 조직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모든 동료들이 10X 임팩트를 내는 것에 '몰입'할 수 있도록 '조율 속의 자율' 조직문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12. [PR타임] 우리 회사 깨알 자랑해보기
일단 '강남언니'라는 이름은 그 누가 들어도 한 번 들으면 절대 잊지 못하는, 강렬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름이 부담스럽다'라고 이야기하지만, 미용의료 플랫폼 경험을 필요로 하는 병원과 소비자들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빠른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봐주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두 번째로 강남언니는 최근 일본 현지 시장에 진출한 지 8개월 만에 일본 1위 서비스가 됐어요! 앞서 작년에는 현지 2위 서비스 '루쿠모'를 인수하기도 했지요. 글로벌 미용의료 시장에서 강남언니 플랫폼의 더 선한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당찬 기세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강남언니 사무실에만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특이점은 바로 '코인 노래방'입니다. 이 작은 사무실에 코인 노래방 부스가 떡하니 자리 잡고 있거든요. 코로나19로 노래방을 가지 못하는 동료들이 마음껏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에요.
13.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당신 회사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어떤 도움들을 받았는지?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라던 아이작 뉴턴의 말처럼, 앞선 기업가의 축적한 경험과 국가의 지원 등 정말 온 마을의 도움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의 삶에 너무 큰 위협이라 실패는 결코 해선 안 되는 것처럼 여겨지는데요. 성공에 이르는 시행착오 여정의 일부로서 실패가 자리 할 수 있도록 실패해도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15. 후배 혹은 동료 창업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앞으로 갈 길을 생각하면 늘 시작 지점인 것만 같고, 심지어 앞이 선명히 안 보이는 짙은 안갯속에 있는 기분입니다. 앞으로도 힘든 여정이 될 것 같지만, 지금까지 그래 왔듯 계속해서 재밌을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힘들지만 재밌는 길이고, 사실 재미있는 일은 힘든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안갯속에서 한걸음 내딛으면 바로 눈앞에 그동안 못 봤던 세상이 살짝쿵 보이는데요. 계속해서 그동안 못 보던 것들을 밝혀가며 한걸음 나아가는 게 정말 재밌는 것 같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마지막엔 화이팅으로 끝내야죠. 우리 모두 화이팅!!
16. 땅땅!⚖ 당신을 코스포라는 스타트업 연대체 리더로 임명합니다. 무엇을 해보고 싶으세요?
같은 길을 가는 동료 스타트업이 마음껏 달리지 못하게 하는 모래주머니, 장애물을 걷어 드리고 싶습니다.
17. 코스포가 다섯 살이 되었습니다! 간질간질~ 코스포 칭찬 타임
코스포 5주년을 축하합니다! 코스포는 스타트업이 고민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든든한 파트너입니다! 스타트업이 성장하며 대내외적으로 겪는 고충에 대해, 누구보다도 진심으로 청취하고 함께 목소리를 내주는 유일무이한 존재입니다. 앞으로도 함께 하게 될 많은 협업이 기대됩니다!
18. 코스포에서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아주 작은 것도 좋아요. 없다면 앞으로 하고 싶은 경험!
2021년 전문가 영역에서의 플랫폼 규제 문제가 대두되면서, 강남언니도 의료시장에서 크고 작은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아직은 한국, 아니 전 세계 시장에서 미용의료 플랫폼은 초기 단계인데요. 그래서인지 정부, 국회 등에 적극적으로 서비스 이해를 높이고 목소리를 전달하기가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코스포 덕분에 실질적인 도움뿐 아니라 다른 스타트업과의 네트워킹, 심리적 안정감, 용기 등을 함께 얻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조금씩 저희가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는 모든 순간마다 코스포와 함께 하고 있어 든든합니다!
19. 위 질문과 관계없이 당신이 정말 더하고 싶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부탁드립니다.
없다면 당신의 인터뷰를 읽은 분에게 아무말 대잔치
미용 의료 시술과 수술, (강남)언니 없이 하지마셔요. (정말 아무말)
- 이전글이헌주 대표 | 디퍼런트밀리언즈 · 디밀 21.11.1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